티스토리 뷰
세상에서 전쟁이란 단어가 사라졌으면 합니다. 전쟁으로 서로 간에 이득 될 것이 없으며 전쟁으로 인해 정신적, 신체적으로 받는 고통이 얼마나 큰지 알고 있으면서도 한 사람의 이기적인 판단으로 전쟁을 일으킨다는 것은 이해가 가지 않습니다. 평화를 우선적으로 내세우는 정치를 했으면 하는 생각입니다.
무슨 일이야?
동중국해 일본과 중국이 은밀한 무언가를 준비 중입니다. 작전계획 카게무샤(일본에서 군주를 보호하기 위해 만든 가짜 군주) 이번센카주 기동 훈련부터는 한국도 한, 미,일 동맹 일원으로 참가해야 된다고 이야기합니다. 그러나 한국은 갑작스런 통보라 이번 훈련에서는 참가하기 힘들겠다고 알렸습니다. 그러자 미국은 한,미, 북 평화 협정 회담을 하지 않겠다고 무언의 협박을 하게 됩니다. 평화 협정이 중요했던 한국 대통령은 잠시 고민에 빠지게 됩니다. 어쩔 수 없이 대한민국 대통령은 훈련에 참가 하게 되는데... 훈련 참가하지 않는다고 알고 대한민국 대통령과 만남을 가졌는데 어쩔수 없이 훈련을 하게 되었다고 이야기하니 중국은 훈련에 참가 하지 않는 게 좋을 것이라는 의미심장한 이야기를 합니다. 한국 대통령도 원하지 않은 훈련이지만 평화 협정이 무산되는 것이 우려되어 중국의 만류에도 불구하고 훈련을 하게 됩니다. 그러다 훈련도중 어뢰 한 발이 일본 순시함을 피격시키게 됩니다. 이로 인해 미국 당국은 이번 공격을 미, 일, 한 동맹에 대한 중대한 도발로 간주하게 됩니다. 한, 미, 북 평화 회담 일정으로 한국 대통령은 북한으로 가게되고 미국 대통령도 북한으로 가게 됩니다. 미국대통령은 북한에게 핵무기만 포기하면 모두가 편안해진다며 핵무기를 내놓으라고 말합니다. 평화협정 이라기에는 분위기가 삭막해지게 되고 미국대통령과 북한대표는 점점 다른 방향으로 대화를 이끌어 가고 감정만 격해지게되어 결국 평화협정은 물건너가게 됩니다. 한국대통령은 다시 한번 북한 위원장에게 설득을하러 가게 되는데 위원장은 미국이 하라는 대로 하지 않겠다고 합니다. 한국대통령은 이땅에 전쟁이 또 일어나는것을 원하지 않는다며 이번 평화협정이 얼마나 중요한지 이야기합니다. 북한은 쿠테타를 일으키고 군인을 이끌고 호텔로 들이닥칩니다. 각국 대표들은 전략적 잠수함 백두호에 타게되고 알수없는 목적지를 향하게 됩니다. 그리고 미국대통령이 미국 잠수함이 일본 군함 한척을 센카쿠해역에서 격침시키고 일본은 중국의 공격이라고 발표하고 반격을 선언할 거라는 이야기를 듣게 됩니다. 일본에게 5,500억을 받았다고 하며 중,일 전쟁 막아야 한다고 이야기합니다. 북한 잠수함 내부에서도 쿠테타를 막으려고 한 많은 승무원들이 죽습니다. 한,미,북 대표들을 잠수함 비상탈출용 구명구로 데리고 나오게 됩니다. 비상탈출용 구명구에는 단 2명만 탈 수 있어 대한민국 대통령이 남기로 하고 미국대통령과 북한대표는 구명구를 타고 탈출합니다. 일본잠수함이 북한잠수함에 어뢰를 발사하게 되고 어뢰 맞을 준비를 하는데...
해외 평점
국내에서 뿐만 아니라 해외에서도 반응이 뜨거웠습니다. "강철비 2:정상회담 영화는 처음부터 끝까지 재미가 있습니다." " 아시아의 현재 느끼는 긴장과 외국세력 역할에 대한 영리한 정치 풍자가 있습니다." "주연 배우들의 연기는 훌륭했고 전투장면은 완벽했습니다." "잘 쓰였고 잘 연출되었으며 잘 실행된 잠수함 액션을 보여주었습니다." "유머가 많아서 정치 이야기를 무겁게 만들지 않았습니다." "한국 영화의 열렬한 팬입니다. 문화적인 차이도 이해하고 있습니다. 특에 박혀있는 캐릭터와 평균 이하의 연기를 가지고 있으며 미국 대통령을 묘사한 것은 최악이었습니다." "신자유주의를 선전하는 영화 같습니다. ""잠수함액션은 매혹적이었고 유머가 많아서 가끔 웃으며 볼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풍자 코미디와 액션의 훌륭한 조합입니다." "한국, 북한, 미국의 국가 원수들의 성격이라던지 트럼프를 패러디한 것도 좋았습니다. " "첫 번째 시리즈와는 완전히 다른 작품이었다고 생각이 듭니다." 영화의 다양한 평이 있는데 대체로 영화 호평이 많았습니다.